1. 프로젝트 이름/설명
이름 : 보다 (Boda)
설명 : 미술 전시 정보를 지역별, 기간별로 간편하게 모아 볼 수 있는 웹페이지
2. 프로젝트 생김새(레이아웃)
* 10/16 상담 내용
- admin 페이지를 별도로 만드는 건 외부 침입 위험성이 있음
- 전시 등록 신청 용 구글 폼을 만들어서 페이지 하단에 연결시켜두는 방법을 추천받음
- 일정기간마다 신청받은 전시 정보를 db에 수동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확정
- 튜터님이 '전시 정보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게 목적인거냐' 고 물어보셨다. 수업 끝나고 생각해보니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구체적인 목적이 뭔지 불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 좀 더 고민해보고 목적을 명확히 해야겠음.
- 현 시점에서의 기획 목적 : '갑자기 시간이 났다, 영감을 주는 전시를 보고싶다. 그런데 미리 저장해둔 정보는 딱히 없다!' 그럴 때 간편하게 접속해서 내가 원하는 날짜, 지역을 설정한 뒤 미술 전시 쇼핑하듯 훑어보고 고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. 이미 존재하는 아카이빙 사이트들은 대부분 이 목적에는 부합하지 않는다. (뮤움 등 예술 관련 아카이브 사이트에 부속으로 달려있는 전시 정보 페이지는 전시 정보 노출이 주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하고 가독성이 떨어진다. 필요하지 않은 부속 정보가 너무 많음. 네이버 전시정보의 경우 파워링크(유료광고) 노출이기 때문에 게시 순서에 어쩔 수 없는 광고 개입이 있다. 등등..)
기획 목적 정리
간단한 UI/UX를 가진, '전시 정보 제공'에만 집중한 서비스.
(+공정한 노출 순서)
3. 개발해야 하는 기능 (우선순위별 정렬)
1) 전시 정보를 크롤링해서 db에 저장하는 기능
- 뮤움의 전시정보를 크롤링해서 db에 업로드한다. (http://www.mu-um.com/?mid=03)
2) 크롤링한 정보를 '전시 기간', '지역별' 필드로 분류하여 노출시키는 기능
3) 구글 폼으로 등록 신청 받은 전시 정보 db에 입력하는 기능
4) 주요 전시 정보 4개를 메인 배너에 노출시키는 기능
- 관리가 용이하도록 메인 배너용 db collection 별도로 만들기)
4. 프로젝트에 필요한 데이터 소스 (3주차 공통 숙제 참고)
* 네이버 전시회 통합 검색의 경우 파워링크(유료광고) 노출이기 때문에 크롤링하기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.
* 주요 공공기관 전시의 경우, 갤러리 홈페이지에서 직접 크롤링해오는게 나을 수 있음.
5. 다음 시간까지 해야 하는 Todo 리스트
* 다음 시간까지
- 기획안 정리 및 티스토리 작성 완료
* 다음 시간에 (수업시간 및 수업시간 이후에)
- 크롤링 방식 및 경로 확정하기
- 페이지 디자인 및 로고 작업 진행하기
- 프론트엔드 작업 진행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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